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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HTTP] HTTP 기본
HTTP
- HTML, text,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
-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 메시지 구조
- HTTP 헤더: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정보 (메타 데이터 정보)
- HTTP 메시지 바디: 실제 전송할 데이터 (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)
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무상태 프로토콜 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.
- 장점: 서버 확장성 높음 (스케일 아웃) ->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(수평 확장 유리)
- 단점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- Stateful일 때? -> 서버가 중간에 장애가 나면 문제가 생김
- Stateless 한계
-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경우 (로그인)
-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
-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
-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비 연결성 (Connectionless)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
- 일반적으로 초 단위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
- 1시간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
- 비 연결성 한계
- TCP/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-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
-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js, css, 추가 image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
- HTTP 지속 연결로 문제 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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